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들의 육성을 위한 특별법(이하 전통시장법)에 따라서 전통시장 및 상가의 점포, 또는 상가들의 활성화를 위한 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사법상 재산권을 표시한 증권으로 일종에 유가증권 가맹점으로 등록이 된 점포에서 현금처럼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을 의미한다.

온누리상품권 지원 내용
- 2022년에는 2.7조 원이 판매되었으나 2023년에는 3.5조 원 규모를 발행하였다.
- 온누리상품권 (지류, 전자, 모바일)을 판매하고 회수하고 카드 수수료를 지원한다.
- 정부나 공공기관 기업체의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독려를 많이 하여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한다.
- TV나 지면광고 또는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매체를 통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한다.
-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위한 표시 부차물이나 안내 리플릿과 포스터 등 홍보물을 전액 무상지원한다.
- 상인회에서 개개인의 개별점포에 온누리상품권 환전 대행 시 회수금액의 0.5%를 상인회로 지원을 한다.
- 경품이나 판촉이벤트등을 한시적이 아닌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실시하여 돕는다.
- 온라인 쇼핑몰등과 협력하여 온라인판매 교육을 제공하고 상품이 팔리는 방면이나 길을 확대하여 매출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.
온누리상품권의 종류
1. 지류 상품권 - 5천원권, 1만 원권, 3만 원권으로 구성이 된 지폐형식의 상품권
2.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 - 5천 원권, 3만 원권, 5만 원권, 10만 원권으로 구성이 된 충전식의 카드형 상품권을 말한다.
3. 모바일 상품권 - 5천원권, 1만 원권, 3만 원권, 5만 원권, 10만 원권으로 구성이 된 모바일을 기반이 된 상품권
단, 사용기간은 발행년도로 부터 5년이며 그 기한 내에 사용을 권장하며 지류상품권의 경우 발행 연도 표기는 상품권 뒷면 하단에 일련번호로 왼쪽부터 셋째 또는 넷째짜리까지 기입되어 있다.
온누리상품권 종류별에 따른 비교

종이상품권,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, 모바일상품권을 꼼꼼히 비교 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.
온누리상품권 지류, 전자상품권 신청 및 등록절차
1.가맹 신청을 한다
온누리상품권 가맹신청서류를 작성하고 상인회 또는 지자체를 통하여 확인을 한다. 그리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으로 전송을 하면 된다.
2.가맹 심사를 한다.
가맹시장 (가맹점) 자격요건에 관하여 심사를 한다 (서류심사 및 실사를 한다)
3. 가맹점 등록을 한다.
가맹점을 승인한 후에 결과를 통보한다. (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신청자가 확인을 한다.)
신청방법은 온누리상품권 가맹신청서를 작성을 한 뒤에 제출서류와 함께 지방중소벤처기업청으로 팩스나 우편으로 송부가 가능하다. 이때 주의할 사항은 처리기간이 접수일로부터 대략 7일 정도 소요가 되니 참고한다.
온누리모바일상품권 가맹신청 절차
신청대상자는 신청 및 등록이 완료된 온누리상품권 지류가맹점 또는 전자 가맹점이고 무등록사업자는 (노점등) 대상에서 ㅈ제외된다.
1. 가맹 신청을 한다.
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가맹신청서류를 작성을 한 뒤에 공단 소상공인지역센터에서 확인을 한다.
2. 가맹 심사를 한다.
가맹점 자격요건이 맞는지 서류심사 및 실사를 한다/
3. 가맹점 등록을 한다.
가맹점 승인 및 결과를 통보한다.
*2023년 10월 26일 온누리페이를 통해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선물하기가 가능하다.
자세한 사용방법은 차후 매뉴얼을 통하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업로드 예정이라고 한다.
자세한 문의처는 온누리페이 고객센터를 이용하면 된다. 대표전화번호는 1670 - 1367
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월별 환전 한도 안내
1. 지류상품권
- 개별가맹점 등록을 한 후에 월 1천만 원까지 환전이 가능하다.
- 환전대행가맹점 지자체에 등록된 시장에 따른 규모가 1억, 3억, 5억, 7억까지 환전이 가능하다.
- 온누리상품권 환전한도 상향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환전한도를 상향 신청하는 경어 증빙서류의 월평균매출 및 환전금액에 따라서 개별가맹점은 5백만 원의 단위로 환전 한도를 상향이 가능하며, 환전대행가맹점은 월 최대 10억 원까지 환전 한도를 상향이 가능하다. 다만 승인기간은 1년이다.
2. 전자 상품권은 가맹점을 등록한 후 거래금액을 전액 환전이 가능하다.
3. 모바일상품권은 가맹점 등록을 한 후 거래금액을 전액 환전이 가능하다.
그리고 제로페이 가맹점 전용 앱에서 한도조회가 가능하다.
이때 의문이 생기는 경우나 잘 모를 경우에는 온누리상품권에 관련된 문의사항은 중소기업통합콜센터 (대표번호 1357)를 통하여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며 모바일상품권 문의처는 온누리페이 고객센터 (대표번호 1670 - 1367) 또는 가맹점문의 고객센터 (대표번호 1670 - 0582)에서 보다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다.
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의 사용처
- 오프라인 사용처는 전국의 모든 가맹 전통시장 또는 상점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 부착물 (포스터, 스티커)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.
- 온라인 사용처는 온라인 전통시장관 쇼핑몰에서 온누리 전자상품권의 사용이 가능하다.
전자상품권 사용 방법 및 입금 방법
온누리 상품권의 결제 방법은 일반 우리들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사용과 같다.
일단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을 등록하고 신청한 후 고객이 소지한 전자상품권 카드를 카드 단말기에 통과를 시키고 스인이 나면 결제가 된 것이다. 결제금액은 보통 2일이나 3일 이내에 BC카드 대금과 합산이 되어 가맹점 통장으로 자동 입금이 되는 시스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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